Ⅰ. 서론
구전서사시에서 판소리의 발생이나 출현은 비약적인 현상이고 더 나아가서는 신비로운 예술적 비약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이 시기가 구체적으로 언제인지 자세히 말할 수 없으나, 적어도 학계에서는 17세기 말경인 숙종조에 일어난 일이라고 말한다. 종래에 이루어진 구전서사시적 조건을
연주가들에 의해 다른 나라의 악기 또는 장르와 접목을 시도하는 참신함이 돋보였다. 국내 공연은 전통공연을 비롯하여 창작공연, 전통 및 창작 혼합공연, 사물놀이를 포함한 민속마당종목 등 각 분야에 걸쳐 공연 횟수는 증가하였다. 주체별 공연에 있어서도 국악관현악단, 실내악단, 교육단체, 개인
Ⅰ. 개요
우리의 성악문화가 전반적으로 발전하려면, 클래식음악을 '고상한 사람'과 '돈 있는 우아한 사람'의 특권인 양 생각하는 사회적인 인식이 바뀌어야 할 것이다. 또한 훌륭한 연주를 듣기 위해서는 항상 비용이 많이 들어 경제력이 없는 사람들이나 지방 거주자에게는 큰 부담이 되는 구조적인
곡에 대해 빠르기나 음질이나 음량의 균형 등을 구체적으로 느끼는 단계로서 능동적인 감상에 해당된다.
4) 지각적 감상
음악을 지적으로 분석하며 듣는 감상이다. 음악적인 구조나 연주형태, 연주방법을 비교해서 들을 수 있으며 음악적인 평을 내릴 수 있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감상단계이다.
연주형태·연주법, 그리고 연주하는 음악 등 각기 그 입장에 따라 편의적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는 하나만의 분류법으로는 악기의 성격을 다각적으로 표출하기 곤란하기 때문인데, 이와 같이 분류법이 뒤섞여 있어 자칫하면 불명확하게 될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현(絃)․관(管)․타(打)의 3분법
연주하는 ꡐ사물놀이ꡑ 라는 새로운 실내악 연주형태가 새로 생기어서 크게 인기를 끌면서 농악은 더욱 음악부문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농악에 대한 오늘날의 일반적인 인식과는 달리 전통사회에서는 사물놀이와 같은 순수 음악으로 연주되는 일은 드물고 당산굿이나 서냥굿과 같은 마을굿으
연주형태로, 초기에는 단성음악을 제창하는 것이 합창이었지만 신학의 발달과정에서 로마네스크와 고딕, 그리고 엄청난 발전을 이루는 르네상스시기를 거쳐 오늘날에는 많은 수의 사람이 다성부를 성부별로 제각기 복수의 인원에 의해서 연주되는 것을 합창이라 부른다. 한마디로 3부 또는 4부 등으로
1.서 론
보슬비가 조금씩 내리던 그날에, 사람들이 흥겨움에 젖었다. 덩달아 나도 흥겨워 졌다. '어둠 속의 별빛이 우리네를 비춰주네.....'고등학교 시절, 처음 접하던 풍물반의 사설소리이며 연주소리는 나를 유혹하기에 충분했다.
리포트의 주제를 뭘로 잡아야 하나 많이 고민했다. 특별히 '가장'
필요.
c. 구성 - 제재곡마다 제재곡에 대한 영역별설명, 연주형태, 연주방법, 학습목표, 학습정리, 탐구학습으로 제시됨.
d. 연계성 : 시대에 따른 작곡가를 연계하여 배움.
e. 가장 먼저 제재곡, 제재곡에 대한 영역별(이해,감상등등) 설명, 학습목표, 제재곡에 대한 정리, 탐구학습 순으로 되어있음
Ⅰ. 베토벤의 교향곡 제5번 Ceks조, 작품 67 운명 감상
Symphony No. 5 in C minor, Op. 67
이 곡은 1807년 말이나 1803년 초경에 완성된 곡이다. 그 유명도(有名度), 연주된 회수나 인기란 점에서 모든 교향곡들 중에서 가장 뛰어난 곳이다. 특히 제1악장의 첫 동기부(動機部)가 그의 제자인 신들러에 의해서 전해진